Home > 통풍 클리닉 > 통풍 환자의 생활관리
 
통풍발작이 없어졌다고 해서 통풍이 치료된 것으로 오해하여 자가판단으로 약의 복용을 중단하면 안됩니다. 계속해서 의사가 처방한 약을 의사의 지시대로 복용하세요.
 
통증치료제는 위장장해 등의 부작용이 올 수 있으므로, 가급적 짧은 기간만 복용하고 특히 통증이 올 것 같은 예감이 들 때 미리 복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고혈압의 경우, 혈압강하제와 동시에 요산조절제를 같이 복용하는 경우, 약을 마음대로 복용하거나, 복용을 중단하거나 할 경우 이것이 통풍발작이나 신장해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약제 복용 중 부작용이 생기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기적으로 요산치를 측정하십시오.
 
운동은 과격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고 또한 중노동 이외의 근무는 종전대로 해도 무관합니다.
 
식이제한에 대해서
요산의 대부분은 퓨린이라는 물질로부터 만들어지나, 보통의 식품 중에 함유되어 있는 퓨린으로부터 만들어지는 요산은 그리 크지 않으므로 식이제한만으로는 통풍을 치료하지 못합니다.
다행히 좋은 요산조절제가 개발되어 기본적인 치료는 약물약물요법에 의하며, 엄격한 식이제한의 필요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식이에 대해서는 다음의 사항에 주의하여 균형 있는 영양을 섭취하십시오.

① 퓨린체 함유량이 많은 음식물은 피하거나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비만이 되지 않도록 섭취열량을 적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한 섭취열량은 연령, 작업량, 성별, 합병증에 따라서 다르나 표준체중 1㎏ 당 35㎉ 정도가 좋습니다. 비만한 환자에 있어 단식이나 급격한 감량은 도리어 통풍발작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비만의 시정은 시간을 갖고 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알콜은 마셔도 좋으나 통풍발작을 유발하는 자극이 될 수 있으니 과도한 섭취는 절대 안됩니다.의사의 지시를 따라주십시오.
④ 수분은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여름철에도 1일 뇨량이 2ℓ를 표준으로 하여 주십시오. 그러나 고혈압, 신부전을 합병하는 경우에는 수분섭취량을 의사의 지시에 따라 주십시오. 뇨의 pH는 6.2~6.8이 이상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식염섭취량은 최소한으로 제한하여 주십시오.
 
병용약에 대하여
고혈압약을 위시한 약의 가운데는 요산의 배설을 감소시켜 혈청요산치를 높이는 것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통풍치료약 이외의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다른 질환으로 다른 의사의 상담을 받고 있는 경우 등) 이 사실을 통풍 주치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혈청요산치를 높이는 약으로 다음이 있습니다.

① 고혈압질환자의 혈압을 낮추거나 심부전환자의 부종을 제거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강압이뇨제
② 열을 내리거나 통증을 제거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살리실산제제(아스피린 등)
③ 결핵치료약
④ 파키슨병 치료약
 
의사가 보다 좋은 치료법을 행하도록 합병증이나 기왕력을 의사에게 알려주십시오.
특히 신장병, 간장병, 결핵, 당뇨병, 고혈압증, 요로결석증, 신결석증, 약물알레르기 등은 중요한 문제입니다.